본문 바로가기

요팡생각

고집이 인생을 힘들게 한다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중년의 이혼남. 아버지의 친구라는 분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LA에 집을 하나 사려고 하는데 네 명의를 좀 빌려다오’ 융자를 얻는다고 하니 친구의 아들에게 할 부탁이 아닙니다. 게다가 당시는 부동산 과열 막바지로 폭락징후가 보이기 시작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런데 이 '비상식적'인 부탁에 이 남자가 덜컥 그러겠습니다했습니다. 제가 말렸습니다. ‘너 미쳤냐하지만 부탁을 거절할 수 없는 분이라며 그 남자는 고집을 부렸습니다. 어떻게든 막아야 했습니다. 융자은행으로부터 그 남자의 근무사실 확인전화가 올때 고용주인 제가 그런 사람 여기서 일 안한다라고 하면 됩니다.

 

기막힌 일이 일어납니다. 저와 제 아내 둘 다 같은 시간에 사무실을 비워야 할 일이 생긴겁니다. 사무실 운영 십년에 이런 상황은 그때 딱 한번이었습니다. 전화 포워딩을 하고 나갈까 하다가 이른 아침 한시간 정도라 그냥 뒀습니다. 그때 운명의 장난이 벌어집니다. 하필이면 그 이른 시간에 은행으로부터 전화가 온겁니다. 그 남자가 그 전화를 받아서 자기가 고용사실을 확인해 주고 융자를 진행했고 기어코 집을 구입했습니다. 한참 지난 후에야 제가 그걸 알았습니다. 부동산가격이 폭락해 집가격이 융자금보다도 더 떨어지자 아버지의 친구란 사람이 모기지 납부를 안하고 집을 버렸답니다. 친구의 아들에게 명의를 빌려달라는 비상식적인 부탁을 할때부터 알아봤던 사람입니다. 아무튼 그나마 크레딧은 유지하고 있던 이 남자가 순식간에 수렁에 빠지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때 섬짓했었습니다. 정말 '팔자 도망'은 못가나..

 

그전에도 이와 비슷한 사건들이 많았었기 때문에 그를 호되게 나무랐습니다. 말을 안듣고 고집을 부리다 크레딧이 망가졌으니 이제 정신을 차릴법도 한데 이 남자의 고집은 이후에도 끊임없이 이어집니다. 아무리 얘길해도 대답만 예-할뿐 늘 자기 고집대로 판단하고 결정합니다. 점점 더 수렁으로 빠집니다. 더 이상 잔소리는 무의미할것 같아 마지막으로 그 남자에게 충고했습니다판단이 서면, 결정은 그 반대로 해라. 그래야 니 팔자가 펴질거다

 

다시 수년후, 오십이 되어도 여전합니다. 터전이 바뀌면 정신을 좀 차릴까싶어 먼 지역으로 보냈습니다. 마침 그 남자를 거둬주겠다는 형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저께 형님전화가 왔습니다. ‘힘들다’ 이런 사람을 어떻게 그동안 데리고 있었느냐고 그런 제가 존경스럽답니다. 그래서 어제 그와 통화를 했습니다. 떨어져있던 얼마간에 오히려 고집이 더 심해져있었습니다. ‘네 고집이 니 인생 망친다’ 과거 그의 고집이 상황을 망쳤었던 사건들을 몇가지 복기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받아들이지 않습니다할만큼 했습니다. 저도 곧 어디론가 떠납니다. 이제 그의 손을 놓습니다. '이제 뉴욕으로 돌아가라'

인생은 運七技三입니다. 타고난 팔자가 70%이고, 노력은 30%입니다. 무식하고 비관적인 얘기같지만 현실이 그러합니다. 팔자가 좋은 사람은 뭘해도 돈이 굴러 들어오고, 팔자가 나쁜 사람은 아무리 혼이 담긴 노력을 해도 궁상떨며 사는게 현실입니다.

 

타고난 운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지능, 생김새, 성격.. 하지만 가장 큰 비중은 ‘사람’입니다. ‘언제 어디서 누구를 만나느냐’가 인생을 결정지어 버리는 겁니다. 지금 힘들게 사는 분들은 인생에서 '그 사람'을 못 만난 분들입니다. 하지만 아직 30%가 남아있습니다. 공부, 노력.. 뭐 이런것들이 포함되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그때그때의  ‘판단과 결정’입니다. 인생은 판단 - 결정 - 실행의 연속입니다. 여기서 갈립니다. 주변을 잘 보세요. 힘들게 사는 사람들은 대개 ‘그른 판단으로 결정과 실행’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것이 평생 계속되는데도 그걸 고치지 않고 있으니 '고집'입니다. 틀린 고집이 늘 그른 판단을 하게 해 인생을 그 모양으로 만들었던 겁니다. 고집은 무섭습니다.

 

이런 분들이 남은 인생을 지금과 다르게 사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자기 고집을 버리고 남의 충고를 경청해 판단'하는 것뿐입니다. 님의 인생궤적을 냉정하게 돌이켜보세요. 인생을 막아온 것은 바로 님의 고집이었습니다. 그런 님의 판단을 더 이상 믿으면 안됩니다.  

 







'요팡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집  (5) 2015.02.28
운명을 인정하면  (3) 2014.11.05
제사는 음력?  (6) 2014.08.20
키팅선생님  (4) 2014.08.13
그립거나 혹은 안타깝거나  (7) 2014.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