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메리카

잃어버린 16년

시험 전날 밤 벼락치기 공부 중 너무 졸립다. 5분만 자고 다시 공부하자하곤 책상에 엎드렸다. 하지만 곧 화들짝 일어났다. 잘못하다 아침까지 자버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때는 이미 아침이었고, 난 침대에 누워있었다.

 

내 미국생활이 이렇다.

 

16년째인데도 느낌은 마치 작년쯤 미국에 온듯 하다. ‘과정의 기억들이 없는거다. 여러 기억들이 점이 되고, 그 점들이 모여 이 되고 세월이 되는 법인데, 애당초 점들이 없으니 선도 워낙 짧아, 16년 세월이 뭉텅 접혀버린 것이다. 내 인생의 거의 1/3이 그렇게 축지법 쓴듯 흘러가 버렸다. 아니 사라져 버렸다. '잃어버린 16년'이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사건사고들은 꽤 많았었다. 별의별 사람, 별의별 일들을 다 겪었었다. 그런데도 기억이 없다? 있긴 있다. 다만 즐겁지 않았으니 잘 떠올려지지 않는 것일 게다. 이민 초기는 고통이었고, 그 이후부턴 지독하기만 했었으니 말이다.

 


16년전.. 미국에 오자마자 바로 담배를 끊었다. 당시의 기록적인 초고환율로 인해 한국보다 다섯배 가까이 비싼 담배를 도저히 피울 수 없었던 거다. 술 한잔 들어가면 담배를 다시 피우게 되길래 술도 같이 끊었다. 거기에다가 남들은 미국에 와서 시작하는 골프마저 난 미국에 와서 끊었다. 한치 앞도 안 보이는 처지에 한가로운 라운딩은 오히려 고문이었기 때문이다술 담배 골프만 안한게 아니었다. 이민생활 인간교류의 핵심인 종교활동도 안했다. 시도는 해봤었는데 도저히 생리에 맞지 않았다. 


이렇게 이민생활 인간관계형성에 가장 중요한 '술 골프 교회'를 안했으니 인간관계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 이민 4-5년차에 또 한번 고난의 시간을 보내면서 인간관계는 더 좁아져 버려, 소처럼 일하는 것외엔 아무것도 없었다. 이것이 습관으로 굳어져버려 형편이 풀리고 난 이후 지금까지도 난 탈출구를 찾지 않고 여전히 그렇게 살고 있었다. 게다가 성장을 보여주는 자식마저 없다보니 내 이민생활은 무미건조 그 자체였다. 


답답한 미국생활에 본격적으로 염증을 느끼기 시작하던 무렵, 가장 가깝게 가장 자주 연락하며 지내던 친구가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그 갑작스런 빈자리는.. 인간관계 거의 없이 지내던 내게 큰 충격이었다. 상실감에 무너져버린 벽 뒤로, 16년동안 깊게 패인 외로움과 그리움이 드러났다.

앞으로 또 한번 축지법같은 16년이 흐르면 칠순이 바로 코앞..ㅎㅎ 

혹은 이번에 알았듯.. 16년이 없을 수도 있고.. 

이래저래 가슴이 철렁한다.^^


더 늦기전에 돌아갈 궁리를 하기 시작한다.

잃어버린 내 인생 찾으러..






'아메리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지런히 따라잡기  (2) 2014.01.08
쪽무지개  (3) 2013.12.21
첫비 온 LA  (4) 2013.11.23
한국대통령의 미국 신고식  (10) 2013.05.08
이사했습니다  (14) 2013.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