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얘기

이선희 섬집아기


엄마가 섬그늘에 굴따러 가면
아기가 혼자 남아 집을 보다가
바다가 불러주는 자장노래에
팔베고 스르르르 잠이 듭니다


이선희가 나온 '놀러와'를 어제 봤습니다. 이선희가 중간에 불렀던 섬집아기.. 정-말 좋았습니다. 이선희의 노래야 두말하면 잔소리고, 함춘호의 기타반주도 단촐해서 참 좋네요. 이선희와 함춘호가 이참에 함께 60~70년대 동요집을 하나 내주면 정말 좋겠습니다.

참고로 이 노래를 직접 기타치면서 불러보고 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단 방송에 나온 음악의 코드 진행은 다음과 같습니다만..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두어군데 있습니다.^^
 
D                 A   D   Em   D  
엄마가 섬그늘에 굴따러 가면

D                  A  D     A    D

아기가 혼자 남아 집을 보다가

A        D           G    D(F#) E7 A  

바다가 불러주는 자장노래   에

D         D(B#)G(B-A-G)  D(F#) A    D

팔베고 스르르르            잠이  듭니다


- 반음 내린 튜닝입니다.
- 괄호안은 베이스음 표시입니다. (다 아시겠지만^^)
- A는 원래 A7일 것이지만 이 주법으론 별로 차이가 없어서 그냥 A로 표시했습니다.

- '굴따러 가면' 에서 Em D 대신 E7과 A로 연결해도 좋고, 아예 G 와 A로 하는 것이 더 부드러울 것 같습니다. 
- '바다가 불러주는' 이 부분에선 '불'에서 A로 바꿨다가 '는'에서 다시 D로 바꿔도 되겠죠. 
- '잠이 듭니다'부분의 '잠'의 베이스음이 음악에선 D인데 F#으로 하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중고등학생 시절.. 라디오에서 음악을 녹음하려는데 음악의 앞뒤로 음악소개 나레이션을 걸치는 디제이를 무척 욕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유재석이 그렇습니다.^^ 중간중간 신음소리와 음악이 채 끝나지도 않았는데 환호성.. ㅋㅋ

그래서 추출한 mp3 파일.. 노래 끝부분이 유재석의 환호성과 물려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파일첨부하려고 했는데 잘 안되네요. 다음카페에선 그게 가능했었던 것 같은데.. 필요하신 분은 말씀하세요^^